용인건마 용인건전마사지 용인마사지

용인건마에 의해 혈액이나 림프의 순환을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하여 조직의 영양을 높여 주며, 노폐물을 배설하도록 하고 저항력을 증강시켜 준다. 이 촉압자극(觸壓刺戟)은 신경을 자극하여 진통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마비된 신경의 회복을 촉진하고, 내장기능의 변조를 바로잡는 효과가 있다.


용인건마가 치료법으로 체계화된 것은 16세기 후반~19세기 말에 유럽에서 비롯되었으며, 엄밀한 의미에서 의료상의 용인건마는 이학요법사(理學療法士)가 의사의 지시나 처방에 따라 기능 훈련과 함께 사용하여 행하는 기술로서 현대의학에서 순환생리학(循環生理學)의 원리를 기초로 하여 전신에 퍼진 혈액을 효율적으로 심장에 되돌려 보내기 위한 구심성(求心性) 치료법이다.


용인건마를 할 때는 아연화(亞鉛華) ·녹말 ·향료(香料) 등을 섞은 용인건마 파우더나 유지(油脂) ·글리세린 ·올리브유 ·크림 같은 용인건마 오일을 사용하며, 시술시간은 국소는 5~15분, 전신은 30∼40분으로 하루 한 번이면 충분하다. 적응증에는 근육운동의 도움 ·근육피로 ·근위축(筋萎縮) ·연축(攣縮) ·만성 관절질환 ·신경통 ·만성 변비증 등이고, 금기증(禁忌症)으로는 급성질환 ·발열시 ·전염성 피부질환 ·결핵증 ·출혈성 순환기질환 ·악성종양 ·지나친 쇠약 등이 있다.


용인건마는 안마와 혼동되기 쉽다. 안마는 원심성(遠心性)의 수기라는 차이가 있기는 하나, 실제의 시술에 있어서는 둘 다 함께 실시한다. 그리고 용인건마사(師)의 자격은 법으로 정해져 있으며, 소정의 시험에 합격해야만 면허가 주어진다. 따라서 용인건마사는 1975년 12월 31일 개정 시행된 의료법 제6장 제61조의 적용을 받는다.

용인건마란 말은 아라비아 어의 압박(Mass)과 그리스 어의 ‘주무르다’에서 기원한 것으로, 피부•근육에 적당한 자극을 주어서 치료하는 방법이다. 용인건마는 혈액•임파액•조직액 등 체액의 흐름을 촉진하여 국소(局所)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함으로써 피로 물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오늘날 용인건마는 과학적 치료 수단으로서 지체 부자유아, 두개 내 혈관 손상, 신경 장애, 그 밖의 여러 가지 운동 실조, 스포츠나 노동의 피로 회복이나 준비 운동 등에 널리 이용된다. 용인건마의 기법은 호파(A. Hoffa)에 의하여 무마법(撫摩法)•유날법(揉捺法)•마찰법•타박법(打拍法)•진전법(振顫法) 등 다섯 가지로 분류되어 있다. 보통 한 군데에 소요되는 실시 시간은 10~15분이고 순서는 무마법으로 시작, 유날법•마찰법을 병용하여 때로는 타박법•진전법을 혼합, 다시 무마법으로 끝낸다. 유날법이란 엄지손가락과 나머지 네 손가락의 손끝으로 근육을 잡아서 압박하고 둥글게 원을 그리면서 말초로부터 중추를 향하여 비비는 방법이다.

발바닥과 발등·종아리에 분포되어 있는 반사구를 자극하여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켜 자연치유력을 극대화시키는 요법이다. 발반사요법 또는 발반사구건강법이라고도 한다.


기원전 2330년경의 고대 이집트 벽화에서 발을 자극하는 장면을 볼 수 있으며, 춘추전국시대에 간행된 《황제내경》 소녀편에 소개된 관지법(觀趾法)에도 그 내용이 나오듯 오랜 옛날부터 전해져 오는 자연요법이다.


근대적인 의미에서는 1913년 미국의 피츠제럴드(William Fitzgerald)가 의학적으로 정리한 ‘존세라피(Zone Therapy; 구용인료)’ 이론을 최초로 본다. 이후 1930년대 잉검(Eunice Ingham)이 과학적으로 발전시켰으며, 타이완에서 선교활동을 한 스위스인 오이그스터(Fr. Josef Eugster ; 타이완명 吳若石)에 의해서 일반인에게 널리 퍼지게 되었다.


반사구는 신경이 집결된 곳으로 몸 전체에 걸쳐 분포하는데, 특히 발 부위에 가장 많이 몰려 있고 인체의 각 부위와 밀접한 반응관계를 보인다. 따라서 발을 자극하는 것은 결국 오장육부의 각 기관을 만지는 것과 같다.


발은 심장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까닭에 발 끝까지 내려온 혈액이 되돌아가려면 심장의 힘만으로는 어렵다. 이 때문에 노폐물이 쌓이고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각종 질병이 생기는데, 이 때 발을 용인건마해 주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건강이 유지되는 것이다.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중동건마 중동건전마사지 중동마사지

중동건마에 의해 혈액이나 림프의 순환을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하여 조직의 영양을 높여 주며, 노폐물을 배설하도록 하고 저항력을 증강시켜 준다. 이 촉압자극(觸壓刺戟)은 신경을 자극하여 진통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마비된 신경의 회복을 촉진하고, 내장기능의 변조를 바로잡는 효과가 있다. 중동건마가 치료법으로 체계화된 것은 16세기 후반~19세기 말에 유

사우동건마 사우동건전마사지 사우동마사지

사우동건마에 의해 혈액이나 림프의 순환을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하여 조직의 영양을 높여 주며, 노폐물을 배설하도록 하고 저항력을 증강시켜 준다. 이 촉압자극(觸壓刺戟)은 신경을 자극하여 진통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마비된 신경의 회복을 촉진하고, 내장기능의 변조를 바로잡는 효과가 있다. 사우동건마가 치료법으로 체계화된 것은 16세기 후반~19세기 말에

운양동건마 운양동건전마사지 운양동마사지

운양동건마에 의해 혈액이나 림프의 순환을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하여 조직의 영양을 높여 주며, 노폐물을 배설하도록 하고 저항력을 증강시켜 준다. 이 촉압자극(觸壓刺戟)은 신경을 자극하여 진통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마비된 신경의 회복을 촉진하고, 내장기능의 변조를 바로잡는 효과가 있다. 운양동건마가 치료법으로 체계화된 것은 16세기 후반~19세기 말에